카테고리 없음

홈페이지 이사

샬럿. 2020. 4. 25. 22:10

2020-4-25

https://lolyric.com/

작년에 작업하던 홈페이지를 이제서야 공개합니다. 데이터 이전이 완료 되어서가 아니라, 더이상은 묵혀둬봤자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계속 버려두자니 마음이 답답하고, 도메인과 서버유지비는 계속 내고 있었던 상황이라ㅠㅠ 아까워서라도 그냥 공개해놓고 다듬어가려 합니다...


지금처럼 작년 7월까지 작업한 모습을 그대로 공개하고자 했다면 1년 전에 공개해둘 걸 그랬나봐요. 뭐든 끝을 보려면 단기간에 제대로 집중하는 게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는데, 이번에 그러질 못했네요. 작업을 중단한 동안 홈페이지 운영을 위해 익혔던 워드프레스 지식이나 제가 스스로 세운 글 작성법도 많이 잊었습니다. 기분이 마치 11월에 칠 시험 준비를 8월까지 했는데 예정에 없던 1년간 의 휴식을 가지면서 이전 공부를 거의 까먹은 수험생 같습니다. 홈페이지의 완성도는 부분부분은 괜찮지만 전체 완성도는 떨어지는, 퍼즐 조각이 덜 맞춰진 풍경 그림 같습니다.


어쩌면 데이터 이전에 집중하다 보니 새로운 글은 몇 개밖에 작성해볼 수 없었어서 의욕이 떨어졌던 게 이렇게 홈페이지 오픈이 늦어진 이유일지도요. 다시 걸음마 한다는 생각으로 작년에 블로그 운영을 위해 적어둔 메모들을 보며 덜 맞춰진 그림을 조금씩 채워나가야겠습니다.


코로나19로 답답해진 마음을 여기에 이따금 글이나 올리며 풀어봐야겠습니다. 


----------------------------------------------

2019-8-4

8월 1일이 지났는데도 공지를 새로 올리지 못했네요. 사실 2주 전부터 새로운 일을 시작했지 뭐에요...(입에 늘 풀칠은 해야지요) 데이터 이전은 일을 쉬고 있는 7월까지 완료를 하려고 했습니다. 심경이 복잡한 요즘입니다😔 그래도 완성은 할 것입니다. 마무리되지 않은 일이 늘 머리 한 켠에 자리를 잡고 나를 슬프게 만드는 것은 올해로 끝내야지요. 이번 달 다시 7월 초의 페이스를 되찾기 위해 열심히 해보려 합니다.

---------------------------------------------------------------------

2019-7-13

이런 눅눅한 날씨에도 이곳을 잊지 않고 방문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휴가철인데 여름 휴가는 다녀오셨나요? 아니면 가실 예정인가요? 저는 뜻밖에 생긴 문제들로 인한 스트레스를 지난 1주간 휴가를 보내며 다스리고 왔습니다. 지치는 날씨일수록 쉬면서 가야지요. 안 그렇습니까ㅎㅎㅎ

이제 새 웹사이트의 공개를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빠르면 20일, 못해도 31일일 것 같습니다. 현재 남은 작업은 가사를 그대로 옮기는 일들이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앨범 정보 이전보다 훨씬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겠습니다.

앨범 정보는 말이 데이터 '이전'이지 사실상 '신규 작성'에 가까웠습니다. 처음으로 곡이 수록된 앨범 정보를 확인하고, 레이블은 현존하는지 다른 회사로 합병되었는지 알아보고, 트랙 제목의 3가지 버전(일본어, 영어, 한국어)을 작성하고, 앨범 커버 이미지를 일정한 퀄리티로 수집하는 등 기존에 없던 내용을 상당히 보완하였습니다. 덕분에 시간은 더 걸렸지만 글의 검색 접근성과 확장성은 크게 제고되어 만족합니다.

7월, 지치지 않고 마무리를 잘 할 수 있기를 스스로도 바라봅니다. 

눈치 안 보고 푹 쉬는 즐거운 주말 되세요.

-----------------------------------------------------------------------------

2019-6-15

가사를 중점적으로 다룰 웹사이트를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아직은 미공개로 작업중이지만 7월 동안 데이터 이전을 완료하고 공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크게 변화된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번역-원문-발음 페이지의 구분을 통한 가독성 향상

2. 앨범 정보, 옮긴이의 말(번역노트) 개별 카테고리로 독립

3. 가사, 앨범 정보, 번역노트 간의 내부링크를 통한 유기적 연결

4. 한국 가사의 한일 번역 추가


그래서 작업이 이루어지는 동안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가사 카테고리의 모든 글을 비공개로 돌리고자 합니다.

진행 상황은 제목과 다음 표로 제공됩니다.


갱신일 : 19-07-13, 단위 : 건

구분

진행률

예정

완료

앨범 정보100%
125125
가사11.69%15418


또다른 모습으로 다음 장소에서 다시 뵈어요!